인쇄하기
공대 남기태 교수팀, 구리 나노구조체 이용한 고효율 연료전환 촉매 개발


공대 남기대 교수 연구팀이 이산화탄소를 고효율 연료물질로 전환하는 촉매 개발에 성공했다. 이산화탄소를 재활용해 연료 및 산업원료로 전환할 수 있어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성과라는 평가다.

26일 공대는 이 대학 남기태 재료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구리 나노구조체를 이용해 이산화탄소로부터 연료물질인 에틸렌과 에탄을 고효율로 전환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연구들은 연료물질에 비해 부가가치가 떨어지고 전환율이 낮아 상용화에 한계가 있었지만 이번에 개발한 구리 나노구조체는 이산화탄소의 전환율을 향상시켜 기존에 비해 8배 이상 향상된 48%의 에탄전환효율을 나타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구리 전극의 표면에 나노구조체를 형성해 고효율로 이산화탄소로부터 연료물질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나노구조체의 형태에 따라 생산 가능한 연료물질의 종류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확인하고 그 작동 원리를 규명했다.

남기태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구리 나노구조체 시스템으로 이산화탄소를 재활용하는 탄소순환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며 "일상생활과 산업 전반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전자소재 및 전기화학반응의 촉매로서 물 전기분해·연료전지·정밀화학 산업 등에 응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화학분야 세계 최고 학술지인 '앙게반테 케미(Angewandte Chemie' 12월 2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SNU NOW 109호
자연대 박충모 교수, 식물 뿌리가 햇빛을 모니터링한다는 사실 발견
SNU NOW 108호
공대 박태현·장정식 교수 연구진, '바이오 전자혀' 국내 개발
SNU NOW 107호
공대 선정윤 교수, 몸에 붙이고 말랑말랑한 '터치패널' 세계 첫 개발
SNU NOW 105호
김성재 교수 연구팀,액체상에서 연속적 이온 분리 메커니즘 증명
SNU NOW 104호
장호원 교수팀, 저전압 멀티레벨 저항변화 메모리 구현
SNU NOW 97호
자연대 제원호 교수, 나노스케일 두께 수화층의 비선형 유동학적 특성 연구
SNU NOW 96호
수의대 기무라 준페이 교수팀, 동아시아 너구리의 형태적 분류 확립
SNU NOW 95호
약대 연구팀, 간질환을 악화시키는 핵심원리 규명
SNU NOW 93호
자연대 이준호 교수 연구팀, 세포노화시계 되돌리는 DNA 부위 최초 발견
SNU NOW 92호
수의대 이항 교수팀, 국내 야생 산양 개체군의 유전적 구조 규명
댓글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